ASTM 시험방법


 

 

 


 

내전압 시험(ASTM D149)

 

시편

시편은 얇은 시트나 판상이며, 두게에 따라 내전압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내전압값을 표시할 때에는 항상 두께를 표시해야 한다.
또한 온도와 습도도 시험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험하려는 재료에 대해 정해진 방법으로 조절을 해야 하며, 시험은 조절 직후에 실행하여야 한다.

 

시험방법

시험시편을 전류가 통하는 무거운 실린더형 황동전극 사이에 놓는다. 이 시험을 행하는 방법으로는 2가지가 있다.
1. 단기간시험 : 전압을 일정한 속도(0.5~10.KV/Sec)로 0에서부터 파괴점까지 올린다.
2. 단계 시험: 단기간 시험에서 나타난 파괴점에서의 전압의 50%를 초기전압으로 가한다. 여기에서부터 일정한 속도로 전압을 올리면서 파괴점에서의 전압을 기록한다.
이 시험에서 파괴라함은 시편을 통해 갑작스런 과전류가 흐르는 상태를 뜻한다.

 

중요성

이 시험은 절연체로서 어떤 재료의 전기적 강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며, 절연재료의 내전압은 연속적인 아크(arc) (기계적 성질의 인장강도에 해당)로서 파괴가 일어나는 전압속도(Voltage gradient)이다. 재료의 내전압은 습도, 형상과 같은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시편의 크기 등과 같은 모든 조건이 같지 않을때 실행된 시험의 결과는 실제적인 상태에 직접 적용할 수 없다. 따라서 내전압시험의 결과는 절대적인 비교 보다는 상대적인 비교값으로 사용해야 한다.